2019年9月22日 星期日

기로 하다 決定

句子기로 하다 決定,用在動詞詞幹後。

하다 也可以用表示約定、決心、決定等的詞代替。
像是약속하다約定/ 결심하다決心/ 결정하다決定

술을 마시지 않기로 약석했잖아요. 不是約好不喝酒了嘛。
한 달에 50만 원씩 꼭 저금하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下定了決心一定要每一個月存50萬元。
꼭 一定
저금하다 存款
마음을 먹다 下定決心
내일 아홉 시에 학교 앞에서 모이기로 했는데 올 수 있어요? 約定了明天在九點學校前面集合,可以來嗎?
-
 ~(으)ㄹ 거예요. about a future event, probably form
~(으)ㄹ까 해요. = (으)ㄹ까 생각해요.
내일 친구를 만날까 해요. I'm thinking of meeting my friend.
기로 하다 to plan to/ to decide to
기로 정하다
기로 결정하다
저는 친구를 만나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meet my friend.
저는 졸업후에 한국에 가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go to Korea after graduation.
저는 대학원에 가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get a master degree.
저는 결혼하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get married.
담배를 피우다 > 저는 담배를 안 피우기로 했어요. I decide to quit smoking.
술을 마시다 > 저는 술을 안 마시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stop drinking.
게임을 하다 > 저는 게임을 안 하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stop playing the game.


여섯 시에 용산역 시계탑 앞에서 만나기로 약속합시다. 我們約六點龍山站在鐘塔前見面吧。
용산역 龍山站
시계탑 鐘塔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어요. 決心了戒菸。
결심하다 決心
늦게 오는 사람이 차값을 내기로 했어요. 決定了晚來的人付茶費。
차값 茶費
그 일을 정 대리가 맡기로 결정되었습니다. 決定了讓張鄭代理負責那事。
맡 負責
정 鄭
이사를 가지 않기로 했습니다. 決定不搬走了。

 가: 주말에 뭘 하실 거예요? 您周末會做什麼呢?
나: 친구들이랑 같이 수영장에 가기로 했습니다. 決定了和朋友們一起去游泳池。

가: 언제 결혼하실 거예요? 您何時會結婚?
나: 내년 십일월에 하기로 했습니다. 決定了明年11月辦。

가: 새해에는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新年時您立下了甚麼樣的計畫?
나: 운동을 한 가지 배우기로 했습니다. 決定了學一種運動。
새우다 立下(制度)
가지 種類

가: 오늘 술은 누가 사는 거예요? 今天誰會買酒?
나: 사장님이 한턱 내시기로 했습니다. 決定了社長請客。
한턱 내다 請客

가: 등산갈 때 점심은 어떻게 할 거예요? 去登山的時候午餐要怎麼辦?
나: 각자 집에서 도시락을 싸 오기로 했습니다. 決定了各自在家包便當來。
각자 各自

沒有留言:

張貼留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