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年11月6日 星期二

-에게, -한테 助詞 "給"、"向"



-에게 副詞格助詞:表示行動所涉及的間接對象,相當於"給"、"向"。
> 께 敬語型態
친구에게 給朋友
친구에게 편지를 보냈어요. 給朋友寄信了。
보내다 寄
할머니께 편지를 보냈어요. 給奶奶寄信了。


1. 에 用在時間、地點、無生命的助詞

(1) 地點:
나는 학교에 가다. 我去學校
엄마는 시장에 가다. 媽媽去市場。
아빠는 회사에 가다. 爸爸去公司。

(2) 時間:
멏 시에 갈 거야? 幾點要去?
여덟시에 갈 거야. 八點要去。
내일 아침 몇 시에 출발 할 거야? 明天早上幾點要出發?
내일 아침 열 시에 출발 할 거야. 明天早上10點要出發。

(3) 無生命:
내 열쇠어디 있어? 我的鑰匙在哪裡?
컴퓨터책상에 있어. 在電腦桌上。

2. 에게, 한테 對...給...(用在人或動物上)
나는 나 자신에게/한테 실망했다. 我對我自己失望。
나는 어머니에게/한테 선물을 드렸다. 我有給媽媽禮物。
남은 음식 누구한테/에게 쥤어? 剩下食物給誰了?
강아지한테/에게 쥤어. 給小狗了。
강아지 小狗 개 狗

3.께 (에게的敬語)   對...給...
나는 어머니께 선물을 드렸다. 我有給媽媽禮物。
나는 선생님께 사과를 드렸다. 我有給老師道歉。
나는 아버지께 말씀 드렸다. 我有跟爸爸說。

沒有留言:

張貼留言